2012년 재활교육 > 자료실

사이트 내 전체검색

2012년 재활교육 > 자료실

2012년 재활교육 > 자료실

자료실

2012년 재활교육


페이지 정보

작성자 물리치료사 작성일12-06-13 12:38 조회767회 댓글0건

본문

뇌성마비의 재활, 영적재활

뇌성 마비의 재활

(Rehabilitation of cerebral palsy)

 

1. 뇌성 마비의 정의

뇌성 마비는 하나의 질병이 아니라 비슷한 임상적 특징을 가진 증후군들을 집합적으로 일컫는 용어로 (1)미성숙한 뇌에 대한, (2)비진해성 병변 혹은 손상으로 인하여 생기는, (3)운동과 자세의 장애를 보이며, (4)그 유형은 성장함에 따라 변화를 보여 줄 수 있는 임상증후군이라고 통상적으로 정의를 내린다.

 

2. 뇌성마비의 분류

신경 운동형별 분류

침범된 지체별 분류

근긴장에 따른 분류

심한정도에 따른 분류

경직형

단마비

등장성

경증

운동장애형

편마비

저긴장성

중등도

무정위운동형

양측마비

과긴장성

중증

무도병형

하지마비

 

 

진전형

삼지마비

 

 

강직형

사지마비

 

 

운동실조형

양측성편마비

 

 

혼합형

 

 

 

 

3. 뇌성마비의 원인

산전 원인

주산기 원인

산후 원인

선천성 감염

두 개내 출혈

뇌손상

톡소플라스마증

저산소증

감염

풍진

출산의 합병증

뇌막염

거대바이러스

질식

농양

포진

뇌손상

뇌염

매독

감염

뇌혈관사고

기형발생물질

세균성 패혈증

두개내출혈

산과적 합병증

뇌막염

뇌졸증

임신 중독증

대사성

후천성 뇌병증

태반이상

고빌리루빈 혈증

독성

영양실조

저혈당증

대사성

유전성질환

 

저산소증-허혈증

염색체이상

 

 

가족력

 

 

 

4. 뇌성마비의 진단 및 평가

상세한 병력 청취와 근 긴장도, 원시 반사, 자발 운동, 자세 반사 등을 포함한 면밀한 이학적 검사가 필수적이며 뇌 초음파 검사, CT, MRI, 유발전위검사, 뇌파검사 등에서 보충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다.

 

5. 뇌성 마비의 동반 증상 및 예후

1) 동반 증상

지능 장애의 동반이 많은 편이나 그 정도가 운동 발달 장애와 반드시 일치하지는 않는다. 뇌성마비의 30-50%는 가끔 전간, 발작 증상을 보이며 10%에서는 후에 간질로 남는다. 안과적인 증상으로는 사시가 가장 흔하며 안구 운동 장애, 시각장애도 동반될 수 있다. 그 외에도 언어장애, 인지능력의 결함, 청력 손실 등에 의한 의사소통 장애, 지각 기능 장애, 행동장애, 학습장애 등이 동반 될 수 있다. 그 외에도 영양 부족과 관련된 성장 장애가 호발하며 이에 대한 원인으로는 구강 기능 장애, 변비 등 소화기관의 장애, 동반된 경직, 사지마비 등의 전반적인 장애 정도에 의한 영향 등이 있다.

 

2) 예후

보행 가능성에 대해 중증 지수를 이용하여 예측을 많이 하는데 중증 지수란 만3세 때 측정한 운동 연령을 개월 수로 나타낸 것으로, 따라서 0-36사이인데 이것이 12이상이면 대개 7세까지는 혼자 걸을 수 있고 10이하이면 혼자 걷지 못하나 4-9이면 목발 짚고는 걸을 수 있다. 4세에도 혼자 앉지 못할 경우에는 보행 가능성은 무척 낮다고 본다. 뇌성 마비 중 1/4-1/3은 어른이 되어 자주적인 생활을 영위할 수 있고 어른 뇌성 마비 중 35-50%가 직업적으로 성공한다고 하였다.

 

6. 뇌성마비의 치료

뇌성 마비의 위험 인자가 있거나, 운동 발달 장애를 보이는 환아 에게는 관심을 갖고 조기 치료를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데 운동 장애를 극소화하고 충분한 발달상의 경험을 하게 해주어야 한다. 또한 앞으로 생길 수 있는 합병증을 최대한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

 

1) 운동 장애의 치료

일반적으로 신체적인 장애를 치료하는 목적은 운동 조절을 증진시키고 소운동, 대운동 능력을 호전시키고 근-골격계의 합병증을 방지하는 것이다. 초기의 판정과 규칙적인 재평가에 의하여 단기 목표를 정하고 적절한 시기에 치료적 운동, 보장구, 수술적인 처치, 기타 치료를 잘 선택하여 적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정형 외과적 수술은 변형을 방지, 교정하기 위하여 또는 구축을 수술 적으로 해결하여 더 잘 걷기 위하여, 또는 손의 기능을 좋게 하기 위하여 한다. 수술은 경직형의 뇌성 마비 환자에서는 시행하여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으나 강직형, 무정위 운동형에서는 수술이 금기이다.

 

2) 기타 다른 동반 증상에 대한 치료

전간에 대한 항경련제의 투여, 시각 및 청각 장애에 대한 조기 평가 및 조기 대책 강구, 언어장애에 대한 언어교육, 치과적 문제의 해결, 사회심리적, 교육적인 면에 관심을 갖고 교육에 대한 계획을 수립하며 직업 보도, 여가 선용 등 정신 건강이나 사회 적응을 잘 하도록 도와주는 것이 신체적 치료 이상으로 중요하다.

 

 

 

 

 

 

 

영적재활에 중심을 둔 재활

-2012. 2. 29 웰페어뉴스 김종인교수 칼럼

 

최근 장애유형의 패러다임이 바뀌고 있는 것을 여러분은 잘 알고 있을 것입니다.

 

우리나라의 등록 장애인이 260만을 육박 하면서 전체적인 장애유형은 지체장애가 많습니다. 하지만 0-20세, 0-30세까지를 나눠서 보면 지적·자폐성 등 전반적 발달 장애가 전체 60~70%를 점하고 있는 것을 볼 수가 있습니다.

 

사실 선천적 장애는 거의 지적·자폐성장애의 일색으로 가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그만큼 장애 발생의 패러다임이 종래의 소아마비이라 던지 신체장애에서 지적 자폐성이라 던지 지적, 정신적, 신경적 장애로 변화되고 있다는 것을 볼 수가 있습니다.

 

지적·자폐성장애 등 전반적인 발달장애인 경우 재활 영역 중에서도 정서적으로나 인지적으로 영적 재활의 필요성까지도 제기되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캐나다의 교수 샐리(Sally)는 그의 저서 ‘재활 모델과 이론’에서 영적 재활을 매우 강조하고 있습니다.

 

사실 그렇습니다. 인간이 신체적 정신적 존재를 넘어 영적 존재라는 것은 종교적인 하나의 이론이나 실제를 도입하지 않더라도 우리는 그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영적 재활이 특히 자폐성 장애인 재활에 바람직한 길이라는 것도 교육계나 학계 그리고 전문가들 사이에서 공공연하게 나오고 있는 견해입니다.

 

영적 재활이라는 말의 의미를 보면 다분히 종교적 관점에서 재활한다는 것을 내포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영적 재활이 재활의 궁극적 목표라면 이 땅에 사는 모든 사람은 재활의 대상이 될 수가 있다는 역설도 나올 수가 있습니다.

 

따라서 자폐성 장애만이 아니라 전 장애 영역 나아가 이 시대를 사는 모든 사람이 영적 재활의 대상이며 영적 재활을 근간으로 한 전인 재활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장애 극복이나 장애 해방 또한 영적 재활로 해결할 수 있는 새로운 패러다임이라는 것입니다.

 

중증 장애인은 신체적·정신적 재활이 매우 제한된 존재이기 때문에 오히려 영적 재활은 온전한 자립생활의 가능성을 이루게 한다는 이론도 제시를 해주고 있습니다.

 

샐리(Sally)의 저서에서 또한 직업 프로그램에는 생산적인 활동적 직업능력 향상도 중요하겠지만, 레저 활동이라든지 자기 관리 프로그램이 구체적 사업계획으로 수립되어야 한다는 것도 제시해 주고 있습니다.

 

아울러 한 인간이 궁극적으로 영적 재활을 근간으로 전인 재활의 길을 모색하기 위해서는 직업재활 실현이 매우 중요한데 이것을 또 구체적·총체적으로 실현하기 위해서는 환경을 개선해 줘야 한다고 제시하고 있습니다. 우리 사회의 환경이 바뀌어야 한다는 뜻으로도 해석될 수가 있습니다.

 

이 환경에는 문화적 환경, 제도적 환경, 사회적 환경, 시설적 환경, 전반적인 환경도 함께 개선해 줄 때 우리 속에 있는 지적 자폐성 장애인도 우리와 함께 살아갈 수 있는 근간이 된다는 것을 볼 수가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그러니까 자폐성을 포함한 전반적 발달 장애인일 경우 더더욱 이런 환경적이 시스템 개선을 통해서 만이 이분들이 재활하고 자립할 수 있다는 것을 볼 수가 있습니다.

 

때문에 영적 재활을 근간으로 한 전인 재활이 실현될 수 있는 사회적인 환경 조성. 이것은 우리 사회의 구성원들이 함께 이루어 줘야 하는 복지사회의 대목이 아닌가 하고 생각해봅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우)36173 경북 영주시 문수면 문수로825번길 101-24대표번호 054-635-3555대표팩스 054-635-3557메일 : bohyun2007@naver.com
Copyright © bohyunn.or.kr All rights reserved.